Bang’s Instagram

인스타그램에 방문하셔서 Follow 해주세요.

 

방영아요리연구소 유튜브채널

Youtube 방문하셔서 구독과 좋아요 꾹 눌러주세요.

구수한 마른새우 아욱국

구수한 마른새우 아욱국

 

 

 

 

 

 

 

 

 

 

 

 

 

 

 

 

 

 

 

 

 

 

 

 

 

 

 

 

 

 

한국인과 뗄 수 없는 개운하고 담백한 국물~ 그 비결은 바로 건어물에 있습니다. 국물이 깊게 우러나고 맛이 있는 이유가 있어요.

바로 글루탐산 때문입니다. 다시마, 멸치, 황태등과 같은 재료들을 오래 끓이게 되면 식품 속에 들어있는 글루탐산이 감칠맛을 내게 됩니다. 우리가 보통 MSG라고 하는데요. MSG가 바로 감칠맛을 내는 성분, 글루탐산을 추출해 나트륨과 결합시켜 만든 것입니다. 그래서 조미료를 넣으면 다시마, 황태등을 오래 끓인 것과 같은 효과가 나서 맛있는 겁니다.

마른새우를 이용해서 봄에 어울리는 국물요리 한 가지 만들어 볼게요~ 마른새우 아욱국! 집된장과 고추장을 넣어 구수하고 시원한 맛에 밥 한 그릇이 술술 넘어갑니다 ^^

마른새우 아욱국 만들기

[재료]

아욱 200g, 마른새우 10g, 다시마 10cm 1장, 무 200g, 마른 표고버섯 2장, 물 4-5컵, 청양고추 2-3개, 된장 2큰술 반, 고추장 1큰술, 참기름 1큰술, 대파 1/2대, 다진 마늘 1/2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아욱은 질긴 껍질을 벗기고 굵은 소금을 뿌려 박박 치대어 푸른 물을 빼고 찬물에 헹구어 건진다.

2. 마른새우는 마른 면보에 싸서 비빈 다음 체에 담아 쳐서 까슬까슬한 것을 털어낸다. 청양고추도 꼭지를 떼고 통으로 준비하여 놓는다.

3. 찬물에 마른새우와 다시마, 마른 표고버섯, 무를 넣어 육수를 우려낸다. 12분 정도 끓으면 다시마를 건져내고 중불에서 15분 정도 끓여 육수를 준비한다.

4. 볼에 된장, 고추장을 넣어 섞은 후, 참기름을 더해 된장과 고추장에 참기름이 모두 스며들 때까지 잘 으깨가며 섞는다.

5. (3)의 육수에 (4)의 것을 넣어 잘 풀어준 다음 아욱을 넣어 끓인다.

6. 여기에 어슷하게 썬 대파와 다진 마늘, 청양고추를 넣어준 다음 아욱이 누르스름해질 때까지 충분히 끓인다.

7. 맛이 어우러지면 소금으로 간한 다음 그릇에 담는다.

간단한 동영상 보시면서 함께 만들어봐요 ^^ 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함께 보시죠~^^

https://tv.naver.com/v/1215986